woniper

최소한 단축키는 쓰자. 되도록이면 타자 연습도 하자. 본문

이야기

최소한 단축키는 쓰자. 되도록이면 타자 연습도 하자.

Woniper 2016.12.31 20:16

  개발에서 중요한건 무엇일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것이다. 예~~~전에 모 회사 면접보면서 개발자에게 필요한 덕목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면접관 분에게 여쭤 본적이있다. 반 장난으로 500타라고 하셨다. 개발 타건 속도 500타 라고 말씀하신거다. 장난 처럼 말씀하셨지만 동의한다.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속도라고 생각한다. (코드를 얼마나 보기 좋게 작성했는지, 얼마나 객체지향적으로 작성했는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게 아니다.) 아무리 코드를 보기 좋고 객체지향적으로 잘 작성한다고해도 타자 속도가 느리다면 일정에 영향을 미친다.

  개발자는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에 일정을 스스로 정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스스로 정하지 못하는 회사가 대부분이지만..) 3일이면 끝낼 수 있는 업무를 타자 속도가 느려 4~5일이 걸린다고 생각하면 1~2일은 얼마나 큰 차이인가. 실제로 그런 경우를 봐서 그렇다.

  때문에 개발자는 스스로 머리속에 있는 코드를 빠르게 작성하지 못한다고 생각이 된다면 제목 그대로 단축키 숙지와 타자 연습을 하자. 자신이 사용하는 IDE 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는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정말이다. 그리고 단축키 외우는게 실제로 그렇게 어렵지 않다. 손에 익기만 하면 무의식 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저장 단축키(command + s)를 습관적으로 누르는 경우와 같이 말이다.

  빠른 타자 속도(몇 타라고는 정확히 나도 측정을 해보지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와 단축키를 사용하는건 필수라고 생각한다. 키보드와 마우스 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건 속도를 떨어트리는 좋은 방법이다.

4 Comments
댓글쓰기 폼